Programming/JavaScript

[프로그래머스/JavaScript] 게임 맵 최단거리(Lv.2)

코딩뽀시래기 2024. 5. 16. 15:18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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문제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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ROR 게임은 두 팀으로 나누어서 진행하며, 상대 팀 진영을 먼저 파괴하면 이기는 게임입니다. 따라서, 각 팀은 상대 팀 진영에 최대한 빨리 도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.

지금부터 당신은 한 팀의 팀원이 되어 게임을 진행하려고 합니다. 다음은 5 x 5 크기의 맵에, 당신의 캐릭터가 (행: 1, 열: 1) 위치에 있고, 상대 팀 진영은 (행: 5, 열: 5) 위치에 있는 경우의 예시입니다.

위 그림에서 검은색 부분은 벽으로 막혀있어 갈 수 없는 길이며, 흰색 부분은 갈 수 있는 길입니다. 캐릭터가 움직일 때는 동, 서, 남, 북 방향으로 한 칸씩 이동하며, 게임 맵을 벗어난 길은 갈 수 없습니다.
아래 예시는 캐릭터가 상대 팀 진영으로 가는 두 가지 방법을 나타내고 있습니다.

  • 첫 번째 방법은 11개의 칸을 지나서 상대 팀 진영에 도착했습니다.

  • 두 번째 방법은 15개의 칸을 지나서 상대팀 진영에 도착했습니다.

위 예시에서는 첫 번째 방법보다 더 빠르게 상대팀 진영에 도착하는 방법은 없으므로, 이 방법이 상대 팀 진영으로 가는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.

만약, 상대 팀이 자신의 팀 진영 주위에 벽을 세워두었다면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. 예를 들어, 다음과 같은 경우에 당신의 캐릭터는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할 수 없습니다.

게임 맵의 상태 map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 캐릭터가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하기 위해서 지나가야 하는 칸의 개수의 최솟값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. 단,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할 수 없을 때는 -1을 return 해주세요.

제한사항

  • maps는 n x m 크기의 게임 맵의 상태가 들어있는 2차원 배열로, n과 m은 각각 1 이상 100 이하의 자연수입니다.
    • n과 m은 서로 같을 수도, 다를 수도 있지만, n과 m이 모두 1인 경우는 입력으로 주어지지 않습니다.
  • maps는 0과 1로만 이루어져 있으며, 0은 벽이 있는 자리, 1은 벽이 없는 자리를 나타냅니다.
  • 처음에 캐릭터는 게임 맵의 좌측 상단인 (1, 1) 위치에 있으며, 상대방 진영은 게임 맵의 우측 하단인 (n, m) 위치에 있습니다.


풀이

  • 현위치에서 상하좌우로 이동해보면서 최단거리 구하기
  • bfs를 이용해서 가장 먼저 도달하는 경우를 찾으면 그게 최단거리다
  • 이동하면서 범위를 벗어나는지, 벽인지, 이미 방문한 곳인지 체크
  • queue에 이동 좌표와 거리를 담고, 다음 이동 체크
  • 지나간 자리는 두번 체크하지 않도록 벽으로 막아둠
// 프로그래머스 - 게임 맵 최단거리(Lv.2)

const dx = [0, 0, 1, -1];
const dy = [1, -1, 0, 0];

let row = 0; // 행
let col = 0; // 열

const solution = (maps) => {
  row = maps.length;
  col = maps[0].length;
  
  let answer = bfs(maps);
  
  return answer;
}

const bfs = (maps) => {
  let queue = [[0, 0, 1]]; // x, y, 이동거리
  maps[0][0] = 0; // 지나간 자리 벽으로 박기 - 지나갔다는 표시
  
  while (queue.length > 0) {
    let [x, y, d] = queue.shift();

    // 적 팀 진영 도착
    if (x == row - 1 && y == col - 1) {
      return d;
    }

    // 상하좌우 이동
    for (let i = 0; i < 4; i++) {
      var moveX = x + dx[i];
      var moveY = y + dy[i];
      
      // 범위 벗어가나거나, 벽이거나 이미 방문한 곳이면 패스
      if(moveX < 0 || moveX >= row || moveY < 0 || moveY >= col || maps[moveX][moveY] == 0) continue;

      queue.push([moveX, moveY, d + 1]); // 이동
      maps[moveX][moveY] = 0; // 지나간 자리 벽으로 박기 - 지나갔다는 표시
    }
  }
  
  // 적팀 진영에 도착하지 못함
  return -1;
}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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